씹을 때 귀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토토월드

씹을 때 귀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씹을 때 귀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턱관절 문제로 인한 귀통증

씹을 때 귀통증은 턱관절 문제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하루에 3000회 이상 사용되는 부위로, 턱관절장애가 발생하면 턱의 통증이나 귀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는 턱관절 디스크가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씹을 때 귀통증, 턱통증, 딱딱거리는 소리, 입을 열고 닫을 때 기능적인 문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턱관절장애는 방치할수록 심각해지며, 두통, 이명, 체형의 틀어짐, 불면증, 안면비대칭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이상 증상을 발견한 경우, 구강내과를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세구강내과치과는 턱관절의 문제를 치료하는 전문의가 있는 곳으로, 다양한 치료 경험과 정밀진단을 통해 환자의 상태와 턱관절장애의 시기와 증상을 파악한 후 알맞은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증상을 개선합니다.

턱관절장애의 원인과 증상

턱관절장애는 입을 벌리거나 씹을 때 귀 근처가 아프고,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턱을 움직일 때마다 귀 부근에서 “딱” 하는 소리나 바스락거리는 마찰음이 들리는 증상을 가지며, 턱관절의 구조적인 이상이나 염증 때문에 발생합니다. 턱관절은 머리뼈와 아래턱뼈가 만나는 관절로, 음식을 씹기 위한 저작운동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얼굴뼈가 만나는 모양을 띠고 있으며, 이 두 뼈 사이에는 관절원판이 위치해 있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원인은 외상, 나쁜 습관, 교합이상,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장애를 일으킵니다. 턱관절장애의 증상으로는 관절잡음, 통증, 개구장애가 주로 나타나며, 귀의 통증, 두통, 목과 어깨의 통증, 치통, 귀의 충만감, 이명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교합이상이나 안면 비대칭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진단을 위해 턱관절장애의 증상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 통증과 음식을 씹을 때의 관계

음식을 씹을 때 귀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중이염 등의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귀 통증과 함께 턱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는데, 이는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어폰 사용 후에도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외이도염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왼쪽 볼 안쪽이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염증은 없고 붓기만 있으며, 볼을 씹은 적이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주일 정도 반복되어 불편하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세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증가와 치료법

턱관절장애로 인해 씹을 때 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턱관절에 생긴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두통과 함께 입을 벌리고 닫는 것이 어렵고 음식물을 씹는 것도 불편해집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9년에는 41만 4천 명이 턱관절장애로 진료를 받았으며, 이는 2015년 대비 17.1%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로 20대가 가장 많이 진료를 받았으며, 여성 환자의 수가 남성 환자의 수보다 1.5배 높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주요 원인은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부정교합으로 알려져왔으나, 최근에는 해부학적 변위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적, 정신적 요인도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치료법으로는 비수술적 방법인 약물요법, 운동요법, 행동요법, 물리치료, 교합장치, 보톡스 주사 등이 있으며,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위로 스크롤